Introduction


연구주제는 컴퓨터그래픽스, 애니메이션, 로보틱스 그리고 가상현실 등에 응용되는 중요한 기하학적 문제들의 해결과 3차원 형상을 수학적으로 모델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컴퓨터 하드웨어의 발전으로 자료처리의 속도에 있어서는 빠른 발전이 있으나 현재의 네트워크에서 많은 양의 기하학적 자료를 전달하기에는 문제가 따른다. 접근 방법으로 하드웨어가 아니라 수학적인 면에서 가능한 가장 작은 크기의 기하학적 정보를 개발하여 전송하고 실시간 처리를 하여 사용자측에서 현실감 있는 정보획득과 만족을 얻자는 것이다.

기하학적 자료처리를 요구하는 몇 가지 응용분야들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예로 들 수 있다.


본 연구실에서는 위의 응용분야의 저변에 존재하는 수학적인 방법들을 연구하고 필요한 소프트웨어들을 개발하고 있으며 그 자료처리에 있어서 새로운 알고리즘을 연구하고 있다.